번개페이 수수료 3.5% 구매확정 안하는 이유 : 직거래 불편

중고거래 이용자들이 많이 쓰는 플랫폼이 번개장터가 있습니다. 번개장터는 당근마켓과 비슷한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2018년 3월부터 도입해서 판매자, 구매자의 안전한 거래 환경을 만드는데 있어서 일조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도 출시 4년 만에 누적 거래액 9,000억원을 돌파하는 등의 성과를 달성했었죠. 하지만 번개페이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에게는 사용을 하지 말자는 인식이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번개장터-번개페이-홈페이지

번개페이란?

번개장터의 안전결제 시스템인 번개페이는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혁신을 가지고 오고 선두주자로 나섰습니다.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안전하게 신뢰하고 거래를 할 수 있게 해줬습니다. 판매자는 돈을 못받을 우려를 없애고, 구매자는 돈을 주고 물건을 제대로 못 받을 수 있다는 걱정을 하는게 없어졌습니다.

사용방법

구매자와 판매자 간 사용 합의를 합니다.
구매자의 번개페이 결제를 진행합니다.
판매자는 판매 승인을 합니다. 물건을 구매자에게 보내거나 직거래시 전달을 합니다.
(판매자는 물건을 전달할 때 운송장을 등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구매자는 상품을 수령 후 구매확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하면 일정시간이 지난 후 판매자에게 정산이 됩니다.

정산시간

번개페이의 정산 정책은 판매자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어서 반대 여론이 심합니다.

구매 확정시 즉시 정산(최대 1시간 이내)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운영 정책 상 추가 정산기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명의가 정산계좌 명의와 같은 경우 구매 확정일 당일에 정산이 되고, 본인인증 명의와 정산계좌가 다른 경우 2영업일이 소요됩니다.
30일 내에 60만원 초과 거래일 경우 구매 확정일 기준 5영업일 후에 정산이 이루어지고, 다른 플랫폼에서 직거래나 일반 계좌이체에 비해 현저히 느린 정산시간입니다.

금액이 큰경우와 명의가 상이한 경우에는 정산이 지연 되는 것으로 불편함을 주고 있습니다. 이는 현금 흐름을 악화시키고, 거래 의욕을 저하시킵니다. 타 플랫폼과 비교하여 경쟁력이 약화되는 이 번개페이 시스템에 있어서 당일 정산으로 통일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번개페이 사용시 할부는?

번개페이를 이용할 때 할부 결제가 가능합니다. 구매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능이고요. 하지만 일반적으로 일정 금액 이상의 거래에서 할부가 가능합니다. 이는 카드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드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판매자는 손해를 보는지? 판매자는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정산 과정을 거치게 되고 판매자에게 영향은 없습니다. 이때 할부결제를 하게되면 수수료는 구매자가 부담하는 형식입니다.

수수료 문제

번개페이를 사용하면 추가 수수료가 붙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일반 상점에서는 최저 수수료율은 3.5%입니다.
  • 프로 상점에서는 수수료율이 5%로 상승합니다.
  • 번개 송금을 이용할 경우 500원의 이용 수수료가 발생하고

카드 결제시 첫 결제에 한해 3,500원의 할인 혜택이 있다고 하지만 물건 금액을 받아야 하는 판매자와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하는 구매자 간의 수수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판매자에게 부담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지만, 수수료가 올라가면서 판매자들은 물건값을 상충하기 위해 올리기 시작하고 구매자에게 결국에는 피해가 전달 되는 것입니다.

거래의 복잡성

번개페이를 익숙하게 사용하지 않았던 이용자들에게는 거래 과정이 복잡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사전 합의가 있어야 하고, 거래 완료 되기까지 여러단계를 거치기 때문입니다.

구매확정을 언제해야하나?

번개페이를 사용할 경우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문제가 될 수도 있는 구매확정 시스템이 있습니다.

  • 구매자가 물품을 받고 이상이 없음을 확인이 되면 직접 구매확정 버튼을 누를 수 있습니다.
  • 구매자가 구매확정을 직접 하지 않으면 배송완료 시점으로부터 7일 이후 자동으로 구매확정이 됩니다.
  • 직거래의 경우 거래 현장에서 즉시 구매확정을 눌러야 합니다.

거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번개페이를 도입한 것으로 압니다. 하지만 실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불편한 목소리가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번개장터에서는 그 소리를 듣고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 입니다.

결론

번개페이를 사용해본 이용자로서 개선의 필요성이 느껴지는 시점입니다. 직거래 시 즉시 정산, 고액 거래 시 사전 고지 등의 장치가 필요합니다. 안전한 거래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만으로도 수수료는 인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 상점을 이용할 경우 번개페이를 무조건 사용해야하는 시스템은 개선이 필요하기도 한 부분입니다. 이런 단점들이 있지만 번개장터는 중고거래 최대 플랫폼으로 안전하게 이용할 수는 있기 때문에 매력이 있는 플랫폼인 것은 확실합니다. 이용자와 플랫폼 관리자 간의 소통이 중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