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는 원숭이 두창으로 더 유명할 겁니다. 하지만 원숭이 두창이라는 용어는 낙인적이라는 이유로 WHO(세계보건기구)의 권고에 따라 엠폭스(Mpox)로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듣기만 해도 무서운 이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상
증상은 감염 후 7일에서 14일 사이에 나타나며, 면역 상태에 따라 증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 초기 증상으로 38도의 고열과 두통이 동반됩니다.
- 전신에 걸쳐서 근육통이 오고 피로감이 몰려옵니다.
-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의 림프절이 부풀어 오르면서 부종이 나타납니다.
- 1~3일 후에 발진이 나타나며 얼굴에 시작되어 몸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발진은 물집으로 시작해서 고릅집이 되고 딱지로 변형됩니다.
- 발진 부위는 가려워 지는데 참지 못하고 긁으면 안됩니다.
증상은 2~4주 동안 지속되며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염경로
공기 중 비말로 전파가 될 수 있습니다. 감염자가 접촉한 침대시트, 의복을 만졌을 경우 전파가 되기도 합니다.코로나 예방할때와 마찬가지로 마스크를 착용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염된 동물이나 사람과 접촉을 하면 전파가 되기 때문에 격리가 철저하게 필요합니다.
예방접종
안전성과 효과성이 입증된 JYNNEOS와 전통적인 백신으로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ACAM2000이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현재 보통 사람들에게는 접종이 되지 않고 고위험군에 종사하는 의료진과 감염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들에게만 일부 권장되고 있습니다.
치사율
치사율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보통 자료를 찾아보면 1%라고 표기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전파력이 높기 때문에 발진과 고열, 두통 및 몸살 등의 증상에 괴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발진으로 인한 흉터 관리는 치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 중요한 것은 건강상태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면역이 약하면 그만큼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관련주
엠폭스 관련주는 백신, 치료제, 진단 키트 등을 개발하는 회사들입니다. 제약 및 바이오 기업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제넥신 :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집중하는 바이오 기업
- 한미약품 : 다양한 의약품과 백신을 개발하는 제약회사
- 셀트리온 : 바이오 의약품 및 진단 기기를 연구하는 기업
- 녹십자 : 백신 및 혈액제제를 전문으로 하는 제약사
투자를 적극 추천드리는 것은 아니고 관련 주식에 대해서 변동성을 지켜보고 투자를 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신가격
엠폭스 백신은 나이와 상관 없이 맞을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19,610원으로 기본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결론
엠폭스는 최근까지 200명대의 사망자를 내다가 금일 기준으로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엠폭스 사망자가 570명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진원지인 아프리카에서만 위험하다고 볼 수 없는 속도인 것 같습니다. 엠폭스가 치사율이 그렇게 높지는 않지만 걸리면 증상에 의해 괴로운 시간이 지속될 수 있기에 주변 사람들에게도 엠폭스에 대해서 알리고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